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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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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정호 (고려대학교) 박정준 (인천대학교) 김나혜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26권 제1호(통권 제78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77 - 90 (14page)
DOI
10.21812/kjsp.2019.01.26.1.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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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TA 태권도 사범 교육과정은 그간 대학 태권도학과와 교육내용이 중복된다는 지적과 함께 지도 현장과 관련이 낮다는 크고 작은 비판을 받아 왔다. 따라서 이 연구는 과거로부터 현재까지 이루어지고 있는 WTA 태권도 사범 교육과정의 변천과정을 살펴봄으로써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앞으로의 WTA 태권도 사범 교육과정의 개선방향을 탐색하고자 이루어졌다. 그 결과 첫째, 1983년 1월부터 1992년 8월까지는 태권도 사범 교육과정의 ‘생성기’로 체육학 이론과 태권도 실기 과목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이 편성된 것을 확인하였다. 둘째, 1992년 9월에서 2010년 12월까지는 태권도 사범 교육과정의 ‘전환기’로 기존의 체육학 관련 이론 과목이 줄어드는 반면, 점차 태권도 관련 이론 과목이 증가한 것을 파악하였다. 셋째, 2011년 1월부터 2018년 10월까지는 태권도 사범 교육과정의 ‘안착기’로서 기존의 체육학 관련 이론 교과목이 대부분 배제되어 태권도 중심의 이론 및 실기 과목으로 교육과정이 운영되고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변천과정의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제안한 사범 교육과정의 개선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존의 학문 중심 교육과정에서 직무 중심 태권도 사범 교육과정으로의 전환을 제안하였다. 둘째, 급별 사범에게 요구되는 자질과 역량을 고려한 세부 교육 목표의 재설정을 제안하였다. 셋째, 사범 교육과정의 구조 개편 및 운영 관리 차원에서 현행 1·2급 통합교육을 급별로 분리 운영할 것을 제안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태권도 사범 교육과정의 변천과정
Ⅲ. 태권도 사범 교육과정의 개선방향
Ⅳ. 요약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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