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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태호 (안동대학교) 김동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김희동 (안동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B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B권 제43권 제3호(통권 제402호)
발행연도
2019.3
수록면
181 - 187 (7page)
DOI
10.3795/KSME-B.2019.43.3.1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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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 열차가 터널에 접근하면 터널 입구 내부에서 압축파가 발생하여 음속으로 터널 출구로 전파하게 된다. 압축파가 터널 출구에 도달하게 되면, 일부가 터널 외부로 펄스 형태의 미기압파로 방사한다. 터널 출구로부터 방사한 미기압파는 폭발음과 저주파 진동을 수반한다. 미기압파가 터널 주변에 인접한 민가로 전파하게 되면, 주민과 민가에 영향을 미치는 심각한 환경문제를 야기 시킨다. 이러한 공학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터널 출구로부터 방사하는 미기압파의 방사 패턴을 조사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터널 출구로부터 방사하는 미기압파의 방사 특성을 수치해석 코드를 이용하여 조사하였다. 미기압파의 최대값은 압축파의 최대압력 구배에 의존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수치해석 방법
3. 결과 및 고찰
4.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참고문헌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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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I(KEPA) : I410-ECN-0101-2019-550-0004250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