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준 (국민대학교) 김혁주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최규성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B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B권 제43권 제3호(통권 제402호)
발행연도
2019.3
수록면
221 - 229 (9page)
DOI
10.3795/KSME-B.2019.43.3.2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1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공기 연소, 순산소 연소, 순산소 재순환 연소를 적용할 수 있는 동축형 버너를 개발하고 이를 3 ㎿급의 노통연관식 보일러에 설치하여 연소 및 배가스 특성을 실험하였다. 유사한 설계의 버너를 채택한 0.5 ㎿급의 보일러에서 얻은 결과와 비교하여 스케일 업 특성을 확인하고 안정된 화염을 얻을 수 있는 재순환율을 비교하였다. 연료공급량과 연료-산화제 비율을 변화하며 연소 특성을 파악하였고 각각의 조건에서 배가스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순산소 연소를 산업용 보일러에 적용함으로써 이산화탄소를 분리할 수 있고 질소 산화물의 배출을 크게 줄일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순산소 연소를 적용할 경우 부분 부하 조건에서 안정된 화염을 얻기 어렵고 용량이 변화하면 안정된 화염을 얻을 수 있는 재순환율이 달라짐을 확인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3 ㎿급 순산소 재순환 보일러 및 실험 방법
3. 결과 및 토의
3.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550-000425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