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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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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수정 (단국대학교) 송다영 (인천대학교) 백경흔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비판과 대안을 위한 사회복지학회 비판사회정책 비판사회정책 제62호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251 - 287 (37page)
DOI
10.47042/ACSW.2019.02.62.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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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돌봄 공백에 대한 정책적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돌봄 정책에 대한 비판적 분석을 통해 초등돌봄 정책에 대한 함의를 도출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질적 연구 방법인 초점 면접을 활용하였다. 초점 면접은 두 개 기관 참여자를 대상으로 2017년 9월~11월에 걸쳐 이루어졌고, 공동육아 방과후에 아이를 보내고 있는 부모, 공동육아 방과후 교사, 공동육아 방과후 현장 활동가가 참여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본 연구 참여자들이 공동육아 방과후를 선택한 이유는 돌봄 교실 이용의 한계와 아이들에게 안정적이고, 충분한 놀이와 소통이 가능한 공간이기 때문인 것으로 밝혔다. 둘째, 초등돌봄에 대한 기능이 명시되어 있지만 돌봄 교실 운영을 보면 정체성이 명확하지 않다. 셋째, 아동권을 고려한 초등돌봄의 내용과 환경에 대한 성찰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초등돌봄 관련 규정과 책임에 대한 법적 근거가 없어 학교 안과 밖에서 이루어지는 초등돌봄 서비스가 불안정한 실정이다. 학교 안과 밖에서 누구나 접근 가능하고 지속가능한 초등돌봄 인프라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초등돌봄에 대한 법적 근거 마련과 아동권에 기초한 초등돌봄 정책의 비전이 마련되어야 하겠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논의
Ⅳ. 연구방법
Ⅴ. 연구결과
Ⅵ. 논의
참고문헌
Abstracts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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