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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선홍청 (연세대학교) 박세범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경영연구소 연세경영연구 연세경영연구 제56권 제1호(통권 제110호)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1 - 19 (19page)
DOI
10.55125/YBR.2019.02.5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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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전 세계적으로 1인 가구 수가 증가함과 더불어 사회적 배제(social exclusion)로 인한 타인과의 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경험하는 사람들이 점차 많아지고 있다. 특히 인터넷과 스마트기기 사용자의 대다수가 사회적 관계 형성을 위해 빈번하게 사용하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상에서 보다 용이해진 사회적 비교(social comparison)는 이러한 사회적 배제의 경험을 더욱 증폭시키기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중국의 대표적 SNS 중 하나인 위챗(WeChat)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상 사회적 배제의 경험이 그들의 동조 소비(conformity consumption) 성향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한 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 결과 온라인상 사회적 배제를 경험한 중국인 소비자들은 사회적 포용을 경험했을 때 보다 소속되고자 하는 사회적 집단 구성원들이 구매한 제품에 대해 상대적으로 높은 동조 소비 성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사회적 배제를 경험했을 경우 잡지 광고의 형태의 노출보다는 위챗 SNS 형태의 노출을 통해 해당 제품 정보에 노출되었을 때 동조 소비 성향이 더욱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중국 소비자들에게서 살펴 볼 수 있는 온라인 상사회적 배제의 경험과 동조 소비 성향 간의 관계, 그리고 SNS의 역할에 대한 추가적인 논의와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연구 가설
Ⅲ. 실험연구
Ⅳ.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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