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사라 (대전교촌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미술과 교육 미술과 교육 제19집 제3호
발행연도
2018.7
수록면
81 - 112 (32page)
DOI
10.20977/kkosea.2018.19.3.8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미술교과서의 감상교육이 오랫동안 정체되고 있는 시점에서, 그 중심에 있는 펠드만 감상의 대안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연구자는 펠드만 감상법을 이론적으로 비판한 연구들의 한계를 인식하고, 교육현장 개선에 적합한 실행연구 방법을 선택하게 되었다. 동시에, 바흐친의 대화주의가 미술 감상에 주는 시사점이 많음을 발견하면서, 대화주의를 통해 현행 미술 감상을 새롭게 분석하였다. 세 번의 실행과 개선을 통한 미술 감상수업 방안에 관한 결론, “대화중심 미술 감상”을 다음과 같이 제안한다. 첫째, 기존 미술 감상의 1단계+3단계를 활동1로, 기존 2단계를 활동2로, 기존 4단계를 활동3으로 수정한다. 둘째, 도입에 작품과의 “큰 대화”를 위한 침묵의 시간을, 작품에 대해 떠올려보는 “내적 대화”를 위한 과제를 제공한다. 셋째, 정리에서 “작품과 작가에 관한 이야기”를 도입하되, 일방적인 교사 설명이 아니라 질문으로부터 파생된 대화로서 감상할 수 있도록 한다. 넷째, 연구자는 체계적인 수업과 같이 미술 감상을 계획하되, 학생들이 느끼기에 실제 감상수업은 “재미있는 수다”처럼 진행되어야 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대상 및 연구 방법
Ⅳ. 결과 및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