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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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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원숙경 (동의대학교) 윤영태 (동의대학교)
저널정보
부산울산경남언론학회 지역과 커뮤니케이션 지역과 커뮤니케이션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4 - 29 (26page)
DOI
10.47020/JLC.2019.02.2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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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이전, 다문화에 관한 교육정책은 이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것이 대부분이었다. 2014년 문화다양성정책이 본격화됨에 따라 다문화에 대한 교육의 대상은 전 국민으로 확대되었다. 하지만 실제 문화다양성과 관련한 국가 정책들은 이벤트성이거나 단발적인 것이라 크게 효과를 보지못했다는 연구 결과가 많았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 미디어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다문화교육 관련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한 결과, 이주민 국가에 대한 선주민의 지식부족과 미디어의 편향적 재현 그리고 선주민 대상 다문화(미디어)교육프로그램 부재 등이 문제점으로 발견되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다문화가정구성원 전원이 참여할 수 있는 미디어교육프로그램, 미디어에서 재현된 이주국가의 이미지를 해당 국가 이주민이 직접 모니터링하고 이를 정책에 반영할 수 있는 프로그램, 그리고 이주민과 선주민이 서로 공생의 가치를 찾을 수 있는 미디어교육 프로그램 등을 포괄할 수 있는 선주민 대상 교육프로그램 개발전략이 필요하다는 결과를 얻었다.

목차

1. 서론
2. 문화다양성과 다문화 미디어교육에 대한 이론적 논의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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