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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재민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유지원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정종운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양상운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저널정보
한국통신학회 한국통신학회논문지 한국통신학회논문지 제44권 제2호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344 - 353 (10page)
DOI
10.7840/kics.2019.44.2.3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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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all 서비스란 교통사고 발생 시 차량 내 e-Call 단말기가 자동 또는 수동으로 차량의 사고 정보를 관제 센터로 송신하여 효과적인 사고 대응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일련의 절차를 말한다. 유럽과 러시아는 교통사고 사망자 및 중상자를 줄이기 위해 이러한 e-Call 서비스를 단계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한국도 다부처 공동 연구개발과제를 통해 우리나라 교통 및 통신 환경을 고려한 한국형 e-Call 요소기술을 개발하고, 표준화를 진행하고 있다. 본 연구는 2017년 말 제정된 한국형 e-Call 시스템의 기술표준을 분석하고 한국형 e-Call의 기술적 특성을 정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한국형 e-Call 장치의 기능을 시험할 수 있는 시험시스템을 구현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e-Call 서비스 및 연구현황
Ⅲ. e-Call 기능적합성 시험시스템의 구현
Ⅳ.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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