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황동환 (한양대학교) 오철 (한양대학교) 박현진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74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270 - 275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고속도로 공사구간은 차로의 차단 및 다양한 시설물의 노출로 인해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되는구간이다. 그 중 완충구간 내 합류부 테이퍼는 공사로 인한 차로 차단으로 인해 차량의 합류가 불가피하여 사고의 위험도가 높다. 본 연구에서는 완충구간 내 테이퍼 길이 변화에 따른 상충을 분석하여 현재 규정되어 있는 테이퍼 길이에 대한 적절성을 판단하기 위해 트래픽 시뮬레이션을 통해 현 기준의 테이퍼 길이를 증감시키면서 테이퍼 길이 변화에 따른 상충 및 상충유형, 상충심각도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현 기준의 테이퍼보다 조금 더 긴 길이의 테이퍼를 적용할 경우 상충횟수 및 심각도가 줄어 드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를 통해 현 지침에 명시되어 있는 테이퍼 길어 산정 방식을 수정하여 적용해야 할 것으로 판단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053-0004885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