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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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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상태 (가천대학교) 김영토 (가천대학교) 장일준 (가천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74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457 - 461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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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여수 엑스포, 평창 동계올림픽 등 국제 행사 개최가 증가되고 있으며, 여의도 불꽃축제, 보령 머드축제 등 대규모 지역 축제 등도 증가하고 있다. 행사기간 중 교통처리대책이 수립되고 있으나 행사의 규모 및 참가자의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교통처리대책에 대한 확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대규모 행사 개최 시 교통소통의 대책 중 개인차량 교통통제 및 대중교통 활성화의 효과를 집중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의 공간적 범위는 진주시 남강유등축제를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의 진행은 행사장에 위치한 진주교와 천수교의 교통을 통제하였을 경우, 해당지역에 나타나는 교통소통의 변화를 관측하고 설계된 자료를 바탕으로 교통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인 VISSIM을 활용하여 효과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비통제시에는 구간 내 평균속도가 19.2km/h인 것에 비해 전 차량 통제시와 부분 통제시(버스만 통행) 평균속도가 23.3km/h, 24.8km/h로 20% 이상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 차량 통제시와 부분 통제시(버스만 통행)의 결과 값의 차이는 평균 속도 1.5km/h로써 큰 차이가 없었다. 대중교통의 이용 활성화, 자가용 이용 억제 효과, 버스업계의 영업 손실금에 대한 보존 감안 등의 사회, 경제적인 부분을 고려해본다면 전 차량 통제보다는 부분통제시가 가장 효율적이다. 본 연구결과와 같이 지속적으로 지역 행사대비 교통소통대책을 확대할 경우 지역의 행사가 교통체증을 최소화하여 사회경제적으로 성공할 수 있게 될 것이라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기존문헌고찰
Ⅲ. 교통통제 효과분석
Ⅳ.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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