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노창균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박범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문병섭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김지수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74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622 - 627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고령자 보행과 관련된 연구는 의학 및 재활공학 분야에 집중되어 있으며, 교통환경 측면의 연구는 매우 제한적으로 이루어져 왔다. 최근 고령사회 대비,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 및 복지측면에서 고령자의 보행환경 개선을 위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나 고령자의 보행특성에 대한 기초 연구가 부족하여 실질적인 연구 수행이 어려운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령자 보행특성을 규정할 수 있는 변수 도출을 위해 보행속도, 균형, 하지근력, 보폭, 보간, Walk Ratio 등을 고령자 80명을 대상으로 분석하여 그 결과를 제시하였다. 고령자 보행특성은 상대적으로 보행속도가 느린 반면 포폭과 보간이 좁아 빠른 걸음으로 이동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보폭은 일반인 대비 81%, Walk Ratio(cm/(steps/min)는 72%수준으로 일반인과 고령자를 구분할 수 있는 주요 변수인 것으로 도출되었다. 균형의 경우 Tandem Stand 자세를 취할 수 있는지 여부로 보행능력 진단이 가능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053-0004878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