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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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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권진경 (국립공주대학교) 김경석 (국립공주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74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698 - 703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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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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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정류장 쉘터의 혼잡을 해소하고, 보다 많은 사람에게 버스정보 이용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 양방향버스 정보제공이 시도되고 있는데, 실제 이러한 양방향버스정보제공에 의해 이용자들의 대기형태를 예측하고 버스정류장의 서비스 수준과 버스정보 이용자 수의 변화 등 양방향버스정보제공의 효과를 평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실제, 단방향버스정보제공 때보다 양방향 버스정보제공이 이루어질 경우, 복잡한 쉘터내에서 정보를 이용하던 사람들이 쉘터밖으로 나가서 정보를 이용함으로써 쉘터에 잔류하는 대기인원은 감소하는 것을 나타났으며, 그로 인해 공간부족으로 매우 낮았던 쉘터의 서비스 수준이 물리적인 공간 확장 없이 양호한 수준으로 변화되는 것을 보여주었다. 이 과정에서 설문조사와 빈도식 사건표집법을 활용한 현장조사 등을 통해 버스이용객의 의향조사를 시행하였다, 그리고, 버스정보 이용의사는 있으나 쉘터가 비좁아 정보이용를 못하고 쉘터 밖에서 대기자들도 양방향버스정보제공으로 버스정보 이용이 가능해서 전반적으로 버스정보이용객 수의 증가를 가져온다. 끝으로 쉘터 밖으로 나간 이용자들의 대기행태를 제시하여 정류장 주변 보행자와의 상충 최소화를 위한 BIT의 적정위치도 제시하고 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를 위한 이론적 고찰
Ⅲ. 현장조사 및 설문조사 결과 분석
Ⅳ. 양방향버스정보제공에 따른 행태 변화 예측
Ⅴ. 결론 및 연구의 한계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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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I(KEPA) : I410-ECN-0101-2019-053-0004877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