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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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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여지호 (한국과학기술원) 장기태 (한국과학기술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74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871 - 876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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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교통은 지난 100여년간 도시를 연결해주는 핵심 교통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다. 1905년도 개통, 운행한 철도교통은 2000년대에 접어들어 고속철도 KTX가 보급되면서 전환기를 맞이하였다. 2004년 경부고속선, 2015년 호남고속선을 개통하며 전국을 잇는 고속철도 교통망을 구축하였다. 이에 따라 철도네트워크의 연결성이 크게 변화하였으나 이 네트워크의 연결성을 분석하고 이들 사이의 군집성을 분석하는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복잡계 네트워크 이론을 이용하여 고속철도와 일반철도의 통행 특성을 비교하고자 하였다. 이에 철도의 여객통행량 자료를 바탕으로 지역간의 OD 네트워크를 구축하였고, map equation 알고리즘을 사용해 고속철도와 일반철도의 커뮤니티 구조를 도출하였다. 그 결과 일반철도와 고속철도의 통행 패턴 및 커뮤니티 구조가 다르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도시간의 연결성을 추정하는 지표로써 도시간의 통행량이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으며 향후 철도 네트워크를 분석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론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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