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차상희 (성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61 - 83 (23page)
DOI
10.20437/KOAECE24-1-0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다양한 가치가 혼재하는 다원주의 사회에서 유아인성교육의 의미를 몬테소리가 제시하는 유아인성개념과 인성교육에서 탐색하여 오늘날 다원주의 사회에서 요구되는 바람직한 유아인성교육의 의미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몬테소리 저서와 강연집 뿐만 아니라 인성과 관련되는 국․내외 자료를 탐색하여 몬테소리가 강조하고 있는 인성과 인성교육의 의미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몬테소리의 인성의 의미는 첫째, 자연과학적 인간 둘째, 자유로운 인간 셋째, 종교적 인간 넷째, 총체적 인간으로서 인성개념을 나타낸다. 다원주의 사회에서 몬테소리 유아인성교육은 이러한 인성개념을 바탕으로 첫째, 경험중심, 활동중심 유아인성교육을 강조한다. 둘째, 유아 인성교육은 자유로운 유아의 정신을 확장하는 교육되어야 한다. 셋째, 종교적 인간본성을 기초로 자연의 실재뿐 아니라 영성, 경외심, 자연과 초자연에 대한 상상력을 함양하는 교육을 강조한다. 넷째, 총체적 인성개념으로서 몬테소리 유아인성교육은 통합성, 다원성, 배려, 연대성, 창의성 등을 강조하는 전인교육을 의미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의 내용 및 방법
Ⅲ. 다원주의 사회에서의 유아인성교육
Ⅳ. 몬테소리 유아 인성교육
Ⅴ. 다원주의 사회에서 몬테소리 유아인성교육의 의미
Ⅵ.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