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수연 (강원대학교) 유구종 (강릉원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343 - 374 (32page)
DOI
10.20437/KOAECE24-1-1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안전태도 전반에 대한 행동을 측정할 수 있는 검사모형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학교 안전교육 7대영역 표준안’의 유치원 안전태도 내용분석을 토대로 선행연구 및 전문가 조사를 통해 문항을 추출, 구성하고 타당화 하였는데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구성된 예비 검사모형을 대상으로 3차에 걸친 전문가 회의를 통해 문항구성의 적합도와 내용 타당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이 구성한 47문항의 시안을 대상으로 문항 양호도인 문항반응분포 분석을 하였으며, 이후 1차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5개 영역, 36문항으로 개발되었다. 다시 이를 대상으로 서울, 경기, 충청, 강원 지역에 재원 중인 만5세 유아 349명을 대상으로 2차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5개 영역, 33문항이 검사모형으로 개발되었다. 개발된 유아안전태도 검사모형 33문항을 대상으로 한 최종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결과 양호한 것으로 나타나 검사모형으로의 타당도가 확보되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및 절차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