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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찬용 (장안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게임학회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18권 제6호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29 - 38 (10page)
DOI
10.7583/JKGS.2018.18.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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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을 중심으로 게임을 활용하는 다양한 교육 방안이 수업에 적용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 게임기반 학습(GBL) 비율은 아직 낮은 수준에 머물러 있다. 이 연구는 역사교육 GBL의 실천적 활용을 고취하기 위한 학제연구로 사례분석과 유형분류를 통하여 설계 요구사항과 학습준거, 수업모형을 도출한 후 수업에 적용하기 위한 실행 프로토타입을 개발하였다. 핵심적인 차별화 형식요소는 수업목표에 따라 교육자가 직접 지정할 수 있는 씬 관리와 역사적 전환점에 종속되도록 게임 흐름을 통제하는 개념이다. 교육자와 학습자, 교육게임 개발운용책임자로 구성된 평가단에 의한 반복적 타당성 평가를 통하여 프로토타입을 확정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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