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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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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성균 (경희대학교) 구본호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3권 제4호(통권 제69호)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189 - 198 (10page)
DOI
10.15831/JKSSPE.2019.23.4.1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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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물 밖에서 수영 기구를 사용한 4주간의 입영학습이 물속에서 하는 입영능력에 미치는 운동학습의 효과를 규명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입영을 배워본 경험이 없고, 입영을 구사하지 못하는 10명의 참여자가 각각 5명씩 레슨집단과 기구집단으로 구성되어, 레슨집단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4주간 주 1회, 회당 60분의 분습법적 입영교육(40분은 레슨, 20분은 개인적인 물 적응시간)을 이수하였고, 기구집단은 회당 40분의 전습법적 기구학습 프로그램과 20분 동안의 개인적인 물 적응시간을 갖는 것으로 4주간의 교육을 이수하였다. 교육이 끝난 후에 모든 참여자들은 입영지속시간을 측정하였고, 수중 동작분석을 통해 전방 스컬링과 애그비터 킥에 대한 말단분절의 궤적범위와 선속도를 산출하여 수영 기구를 이용한 입영학습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입영지속시간은 두 집단 간 통계적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2. 말단분절의 동작패턴은 두 집단 간 통계적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하여 수영 기구를 활용한 전습법적 입영학습의 효과는 레슨의 분습법적 그것에 준하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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