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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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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도희 (서울대학교) 이영인 (서울대학교) 한동희 (한국도로공사)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77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52 - 52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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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는 중·장거리 차량 통행을 담당하고 있으며 고속도로에서의 원활한 소통은 고속도로가 제 기능을 담당하기 위해 중요한 조건이다. 따라서 소통이 원활히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고속도로 관리 통제 시스템을 통해 교통상황을 미리 예측하고 적절한 대응방안을 마련하여야 한다. 그러나 기존의 연구에서는 현재의 고속도로에 적용 가능한 하나의 정립된 기본관계식 및 기본관계도를 정립하지 못하였고 상습정체구역이 발생하는 등 적절한 대처 방안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용량 DSRC 경로자료를 활용하여 혼잡시간대와 비혼잡시간대를 나누어 교통류 기본관계식을 정립하고, 기본관계도를 도해하였다. 분석결과 기존 연구들의 의견과 달리 상습 정체 구역 등 혼잡이 자주 발생하는 구역에서도 일련의 규칙성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는 각 식의 계수 값의 범위로 나타내었으며 검증 과정을 통해 유의미한 결과라는 것을 입증하였다. 본 연구에서 정립한 기본관계식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할 것이다. 특히 혼잡 구간의 교통상황을 미리 예측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며 이는 고속도로 교통 관리 시스템(Freeway Traffic Management System)이 고속도로 내 원활한 소통을 유지하기 위한 적절한 사전대응 방안을 마련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을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고찰
Ⅲ. 기본관계도 및 기본관계식 도출 방법론
Ⅳ. 기본관계도 및 기본관계식 적용 및 검증
Ⅴ. 기본 관계도 및 기본 관계식 도출
Ⅵ.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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