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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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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남찬우 (서울대학교) 김동규 (서울대학교) 고승영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77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462 - 467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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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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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자 교통사고 사망자·부상자의 다수가 횡단보도 상에서 사고를 겪는다. 이러한 사실과 맞물려 차량에 비해 상대적으로 취약한 보행자의 안전에 대한 관심이 최근 증가하고 있다. 이를 반영하듯 안전상의 효과가 기대되는 대각선 횡단보도가 논의되고 있고 실제로 설치되기도 한다. 그러나 대각선 횡단보도는 효율성 측면에서 비효율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설치시 효율성 측면에서의 분석이 반드시 요구된다. 본 연구는 대각선 횡단보도 설치를 위한 적정 교통량을 구함으로써 대각선 횡단보도 설치에 관한 객관적 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대각선 횡단보도 설치 전·후의 지체시간 모형을 각각 설정하여 비교하고, 이때 차량 지체시간과 보행자 지체시간을 모두 반영한다. 또한 지체시간 산정의 기초가 되는 최적 신호 현시 산정 시에도 차량 교통량과 보행자 교통량을 모두 반영한다. 본 연구는 분석 결과를 토대로 효율성 측면에서 비효율을 초래하지 않는 적정 교통량 영역을 그래프 상에 표현한다. 이를 통해 대각선 횡단보도 설치 논의시, 추가적인 분석 없이 교통량 조사만으로 설치의 적절성 여부를 판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1. 연구배경
2. 선행연구
3. 방법론
4. 결과
5. 의의 및 차별성
6. 기대 효과 및 향후 연구
7.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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