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혜진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41권 제1호(통권 제59집)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953 - 976 (24page)
DOI
10.33645/cc.2019.02.41.1.95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학사경고 대학생을 대상으로 학업생활의 탄력적 회복을 위한 바람직한 대안을 도출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자기관리 및 학습동기 강화를 위한 6주차 STEP‐UP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학사경고 대학생 대상 STEP‐UP 프로그램은 대학생활 및 학습에 기본이 될 수 있는 시간관리와 목표 설정, 자기관리 방법과 학습효율을 높여주는 노트필기 전략, 집중력 향상 방법, 글쓰기 전략 등의 대학생에게 요구되는 기본적인 학습전략을 지원하였으며, 구체적인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STEP‐UP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사경고 대학생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프로그램 자체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즉, 주차별 계획에 맞춰 자신의 학습유형을 진단하고 자기주도적 학습설계를 진행하면서, 학습을 할 때 체계적으로 계획을 세워 진행할 수 있는 방법을 습득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고 볼 수 있다. 둘째, STEP‐UP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학사경고 대학생의 역량 차이 분석을 시행한 결과, 종합적 사고력과 리더십 역량이 유의미한 차이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학사경고 대학생이 겪게 되는 다양한 학습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신의 학습유형을 진단·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적용하는 통합과정에서 능력이 함양되었다고 볼 수 있다. 셋째, STEP‐UP 프로그램에 대한 양적인 효과성 분석외에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사경고 대학생들이 작성한 성찰문을 분석한 결과, 6주차 동안 배웠던 내용을 실제 교과학습에 적용한 사례, 자신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극복할 수 있는 계획, 대학생활에 대한 변화 및 적극성 등의 긍정적인 학습경험이 발생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1. 서론
2. 학사경고 대학생의 학습지원을 위한 STEP-UP 프로그램 운영
3. STEP-UP 프로그램 운영 결과
4. 결론
참고문헌
【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