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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재영 (청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492 - 497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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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빅데이터 시대에 주목을 받고 있는 온라인 맞춤형 광고를 활성화시킬 목적으로 기존 연구들에서 분명하게 규명되지 않았던 ‘개인 정보’와 ‘행태정보’의 의미를 명확히 하기 위해 ‘개인 정보’에 대한 법적 개념을 분석하였다. 분석 대상으로는 ‘개인정보보호법’ 및 동법 시행령에 근거하여 마련된 ‘개인 정보 침해 요인 평가 지침’과 ‘개인 정보 비식별 조치 가이드라인’을 선정하였다. 결과에 의하면, ‘개인 정보’란, ①살아 있는 개인(단체, 법인, 사물 등은 해당되지 않음)에 관한 모든 종류의 정보로서, ②개인을 알아볼 수 있는 정보(식별자)이며 개인을 알아보기 어려운 것은 해당되지 않으며, ③해당 정보 자체로는 개인을 알아볼 수 없어도 다른 정보와 쉽게 결합(결합 대상 정보의 입수 가능성, 결합 가능성이 있어야 함)하여 알아볼 수 있는 정보(속성자)를 포함한다. 보다 구체적으로, 개인 정보에는 기본정보, 고유식별정보, 민감정보, 기타 개인정보 등이 포함된다. 그리고 향후의 연구 방향으로서 기술 발달에 따른 ‘개인 정보’ 개념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 ‘온라인 맞춤형 광고 개인 정보 보호 가이드라인’의 실효성에 대한 연구, 이용자는 물론 사업자의 시각에서 본 개인 정보 보호의 법리에 대한 연구 및 개인 정보와 행태 정보의 명확한 구분을 전제로 한 온라인 맞춤형 광고 연구의 필요성 등을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문헌 연구
3.‘개인정보’의 법적 개념 분석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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