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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조영 (한양대학교) 오철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76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223 - 228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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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자의 운전 부주의 및 운전 중의 피로 등으로 인한 인적요인은 차로이탈 교통사고의 발생을 야기한다. 최근 운전 중의 피로를 감소시키고 운전자의 안정을 확보 등을 목적으로 하는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에 있다. 그 중 차선유지보조시스템(LKAS; Lane Keeping Assistance System)은 차선이탈 방지를 목적으로 본래 주행중이던 차로로 복귀하도록 제어하는 시스템이다. 본 연구에서는 LKAS 적용시 교통 안전성 향상 효과를 메타분석 기법을 이용하여 평가하였다. 차로이탈사고 및 사망자 수의 감소율이 의미있는 변수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차로이탈사고율의 승산비 효과크기는 0.845로 LKAS 적용시 15.5% 감소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메타회귀분석 결과, LKAS 보급률 1% 증가시 차로이탈 사고는 0.27% 더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차로이탈사망률의 승산비 효과크기는 0.842로 15.8% 감소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메타회귀분석 결과, LKAS 보급률 1% 증가시 차로이탈 사망사고는 0.14% 더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교통 안전성 향상을 위한 LKAS의 개발을 효과적으로 지원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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