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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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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예은 (한국과학기술원) 탁세현 (한국과학기술원) 김정윤 (한국과학기술원) 여화수 (한국과학기술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76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346 - 351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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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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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거리 교차로 충돌 방지를 위해서 자동차 자체적으로 카메라 센서와 레이더를 이용한 거리 센서를 주로 사용한다. 본 연구에서는 카메라 센서를 이용한 충돌 방지 시스템 구현을 위하여 카메라 기반 시스템의 사고 방어 성능을 평가하였다. 1차적으로 차량간 사고와 차량-보행자 사고에 대하여 기반으로 탐지-사고 시간 (카메라를 통한 물체 탐지로부터 사고까지 걸린 시간)과 반응-사고 시간 (운전자의 반응 시작부터 사고까지 걸린 시간)을 분석하였으며, 이 방법이 주행차량의 속도에 따라 안전성능이 달라진다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탐지거리 (카메라로 상대 차량을 탐지한 지점에서 사고지점까지의 거리)와 안전거리 (주행차량이 정지까지 필요한 최소 거리)를 이용한 새로운 지표를 개발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카메라 센서를 이용하여 사고 예방이 가능한 시나리오를 도출하였다. 평가 결과 차량간 사고 15개, 보행자 사고 5개의 시나리오 중 각 8개, 3개의 사나리오를 방어할 수 있는 반면, 각 7개, 2개의 시나리오에 대해서는 취약한 성능을 보였다. 이것은 카메라 기반 시스템이 카메라 시야각 밖의 상대차량 움직임을 충분히 인지하지 못하기 때문으로 향후 다른 시스템을 통한 보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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