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순규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3권 제3호(통권 제109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27 - 47 (21page)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후발 주자로 시작하여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한 현대자동차의 성공 요인을 역사적으로 고찰하여 경영적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다.
[연구방법] 현대자동차의 국제적 성공 요인을 체계적으로 파악하기 위하여 그 발전 과정을 창업에서부터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기에 이르기까지를 주요 시기와 사건별로 구분하여 고찰하였다.
[연구결과] 현대자동차는 설립 초기에 외국기업과 합작투자를 하지 않고 독자적으로 고유모델 승용차를 개발하였다. 승용차를 개발한 후에는 과감하게 미국 시장에 진출하여 성공을 거두었지만, 몇 년 후 승용차의 품질문제가 불어지면서 판매 부진을 겪었다. 그 후 현대자동차는 중국, 인도 등과 같은 신흥시장에 진출하여 큰 성공을 거두었고, 이들 시장에서 축적한 기술과 경영능력 바탕으로 1990년대 말에 다시 미국 시장에 도전하여 시장점유율을 높이는데 성공하였다. 그 결과 현대자동차는 선진국과 신흥시장에서 모두 우수한 판매실적을 올리며 2010년에 세계 5위 자동차메이커로 부상하였다.
[연구의 시사점] 자동차와 같이 기술이 안정된 산업에서 후발주자인 현대자동차가 국제적 기업을 성장하는 데는 경영권 확보, 기술적 자립, 글로벌화 등을 지속적으로 추구해온 기업가 정신이 큰 역할을 하였다. 또한 현대자동차는 적극적인 현지화를 통하여 해외시장을 개척하였고 유리한 외부환경과 운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경영성과를 높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현대자동차 설립과 고유모델 승용차 개발
Ⅲ. 북미 시장에서의 성공과 좌절
Ⅳ. 인도와 중국 시장 진출
Ⅴ. 기술 자립 및 글로벌 생산네트워크 확장
Ⅵ. 미국시장에서의 재도약
Ⅶ. 세계 5위 자동차 기업으로 도약
Ⅷ. 새로운 도전과 과제
Ⅸ. 현대자동차의 성공 요인에 대한 고찰
Ⅹ.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