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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상봉 (건국대학교) 이철규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3권 제2호(통권 제108호)
발행연도
2018.4
수록면
23 - 49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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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트리즈컨설팅에서 고객과 컨설턴트 특성이 컨설팅 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조직혁신지향성의 조절효과를 실증 분석하여 트리즈컨설팅의 성과향상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고객 및 컨설턴트 특성과 컨설팅 성과에 대한 선행 연구를 참조하여 가설을 도출하였다. 트리즈컨설팅을 수진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SPSS 22.0 통계 패키지를 사용하여 수집된 자료의 신뢰도과 타당도를 검토하고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가설들을 검정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컨설턴트 및 고객 특성은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컨설턴트 및 고객 특성은 컨설팅전이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조직혁신지향성은 컨설팅수행능력과 컨설팅전이 간 영향 관계에서 정(+)의 조절효과를, 고객참여도와 컨설팅전이 간 영향 관계에서는 부(-)의 조절효과로 나타났다.
[연구의 시사점] 트리즈컨설팅 성과 향상을 위해 첫째, 고객은 컨설턴트 선정 시 프로그램설계전달, 수행능력 등 전문성 측면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둘째, 컨설턴트는 수행과정에서 고객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확보․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셋째, 높은 수준의 컨설팅전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혁신적인 컨설팅 과제를 선정하고, 고객 및 컨설턴트 간 협업체계를 구축·운영하는 것이 필요하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Ⅳ. 가설검정 및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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