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정민 (울산대학교) 김춘광 (백석대학교) 이재은 (순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경영교육연구 제33권 제2호(통권 제108호)
발행연도
2018.4
수록면
369 - 400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한국의 대표적 기업인 삼성전자의 국제화 과정에 대한 연구를 통해 우리나라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과 성공요인을 분석하고 지속적인 경쟁우위 구축을 위한 향후 발전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이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기존 문헌들을 바탕으로 삼성전자의 창업부터 최근까지의 국제화 과정을 시대별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연구의 범위를 특정 시기, 지역, 사업부문에 한정하지 않고 시대별 맥락과 상황에 맞춰 LLL모형을 기반으로 삼성전자의 추격 전략을 해석하고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삼성전자는 가전부문에서 사업을 시작했지만, 반도체와 무선통신 사업에 진출함으로써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는 발판을 마련하였다. 삼성전자의 성공적인 글로벌화는 내부적인 기술축적과 환경변화에 대응하는 적절한 사업다각화에 기반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국제적으로 확대된 사업과 사업조직을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여러 새로운 제도와 절차들을 도입하여 정착시켰으며, 현재는 기존의 사업들로부터 보다 많은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사업구조와 프로세스를 혁신하고 있다.
[연구의 시사점] 본 연구는 한국 기업들의 국제화에 필요한 성공요인들을 도출해보고, 이를 다른 기업들에게 적용 및 확산시킬 수 있는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는 한국의 후발기업들이 선진기업들을 추격 또는 추월하는 데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 의미 있는 학문적, 실무적 시사점 역시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삼성전자의 설립과 전자산업 진출(1969∼1988년)
Ⅲ. 도약을 위한 준비( 1989∼1999년)
Ⅳ. 디지털시대 세계 일류기업으로 도약(2000∼2007년)
Ⅴ. 글로벌 초일류 기업으로 부상(2008∼2010년)
Ⅵ. 세계 전자산업을 주도하는 리더로서의 도전 (2011년∼현재)
Ⅶ.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