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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계희 (경희대학교) Xijing Cui (경희대학교) 최윤선 (경희대학교) 안경모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3권 제2호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157 - 172 (16page)
DOI
10.21298/IJTHR.2019.2.33.2.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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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목적은 중국을 경유하지 않고 가상적 루트를 통해 북한 영토 또는 영공을 경유한 백두산의 이용가치(관광가치)를 추정하고, 철도와 항공을 이용한 백두산 관광상품의 지불의사액(WTP)을 추정하여 비교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가상가치평가법(CVM)을 이용하였으며, 양분선택형 질문법을 통해 백두산 관광상품의 지불의사액을 알아보았다. 또한, 본 연구는 철도와 항공을 이용한 백두산 관광상품의 지불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수를 확인하였다. 특히 한국민들의 통일인식과 위험지각이 개개인이 인지하는 백두산 관광의 이용가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파악하였다. CVM 추정 결과 북한을 경유한 백두산 관광객의 지불의사 금액은 철도와 항공 상품 모두 제시 가격이 낮을수록 지불확률이 높게 나타났다. 백두산 관광상품 지불의사액은 철도상품의 경우 평균값 기준 1인당 지불의사액은 1,389,000원, 전체평균 기준 1,324,790원, 절단된 평균값 기준 1,217,540원으로 추정되었고, 항공상품의 경우 1인당 지불의사액은 평균값 기준 1,384,270원, 전체평균 기준 1,321,390원, 절단된 평균값 기준 1,216,520원으로 추정 되었다. 한편, 로짓모델 추정결과 북한을 경유한 백두산 관광상품의 지불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변수는 철도상품의 경우 제시금액, 방문횟수, 통일인식, 안전중요성이, 항공상품의 경우 제시금액, 연령, 월평균 가계소득, 안전중요성이 지불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에서는 실증분석결과를 토대로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고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분석 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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