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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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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최재헌 (명지대학교) 박가영 (명지대학교) 임수환 (명지대학교) 유소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김현명 (명지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78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361 - 366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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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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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지난 수십 년간 급속한 산업화로 인한 고도의 경제성장 해왔다. 경제발전은 사람들의 통행에 대한 욕구를 증가시켰고 사람들의 통행을 더욱 다양하고 복잡하게 만들었다. 도시 대중교통은 현대 도시의 이 같은 역동적인 활동을 가능토록 지원 해주고 있으며 도시민들에게 대중교통서비스는 어떠한 도시서비스보다 긴요한 현실적 가치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처럼 대중교통서비스는 사람들이 도시 경제활동을 함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서비스이기 때문에 정부는 대중을 위한 서비스로 생각하고 형평적 분배를 위해 노력해야할 의무가 있다. 대중교통의 형평성을 측정하기 위한 노력들은 여러 선행 연구들에서 진행 되어 왔다. 대부분의 선행 연구들은 형평성을 정의하는 척도로 대중교통의 접근성을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접근성 파악에 필요한 통행정보를 계산하는 과정에서 센서스 자료를 이용하거나 수학적 모형을 적용하여 계산하고 또는 개인 수준의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통행시간과 통행경로 정보를 추정하는데 그쳤다. 본 연구에서는 민간기업 Daum에서 제공하는 길찾기 정보 결과를 기반으로 현실적인 수준의 대중교통 접근성 수준의 분석을 가능토록 하였으며, 또한 기존의 연구들에 비해 분석대상 기준을 읍/면/동 단위의 세밀화 시켜 상세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향후 서울, 경기 전체 동별 대중교통 접근성 파악하기 위한 기초연구로써, 본 연구 단계에서는 서울과 경기 내 20개의 기점들로 한정하여 승용차-대중교통 접근성을 GIS 공간분석을 통해 확인해보고 접근성 지표들 간의 관계분석을 통해 대중교통 접근성 취약 지점을 선정 및 개선방향을 제시해보는 방법론적인 시험단계의 연구를 실시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기존문헌 고찰
Ⅲ. 분석방법론
Ⅳ.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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