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상원 (서울시립대학교) 김도경 (서울시립대학교) 박재영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78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431 - 436 (7page)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도시의 불법 주정차 문제는 사회적, 경제적으로 막대한 비용을 손실시키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단속을 시행하고 있지만 한정된 자원으로 행정력의 한계를 보이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ㅏ여 한정된 자원을 가지고 효율적인 불법 주정차 단속을 시행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서울시 25개 자치구를 대상으로 불법주정차의 특성을 반영한 불법 주정차 유형을 3가지로 구분하여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불법 주정차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 판단되는 지표들을 선정해 차로와 보도 상에서 발생하는 불법 주정차의 도로 환경적 영향요인을 예측하였다. 음이항 모형과 겉보기 무관 음이항 모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 차로 상의 불법 주정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안전펜스 유무, 차로 수, 상업지역 비율, 어린이보호구역, 보행밀집구역(역세권), 조사 구간길이, 차로 폭이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보도 상의 불법 주정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CCTV유무, 진출입로 개수, 보행밀집구역(역세권)이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법 주정차는 어린이보호구역과 보행밀집구역(역세권)에 비해 주차유발시설물(시장, 대형마트)인 상업지역에서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주차유발시설물을 더 집중적으로 단속할 필요가 있다. 또한 새로운 단지나 도로를 만들 경우 차로 폭을 3m 이하 수준으로 설계하거나 진출입로를 최소화하는 등의 방안을 고려하거나 이러한 조건에 맞는 구간을 단속한다면 불법 주정차를 감축 시킬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053-0004932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