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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임미화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78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8.3
수록면
505 - 516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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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우리 국토에는 대도시를 중심으로 기능과 인구가 집중되는 대도시권 성장의 메가트렌드가 가속되고 있다. 거점중심도시재생뉴딜은 이러한 시대담론을 반영한 가운데 기존 도시재생사업이 갖는 협력, 재원, 전문성 및 도입기능 등의 문제를 거점을 통해 극복한 도시재생 전략이다. KTX역은 그것이 갖는 구심력 및 네트워크효과를 고려할 시에 도시재생사업의 주요 거점으로 활용될 수 있다. KTX역을 신경제거점으로 하여 새로운 산업을 발굴하고 산업구조를 재편하여 낙후된 지역에 일자리와 소득을 높이는 사업을 ‘경제기반형 교통거점 도시재생뉴딜사업’이라 칭하며 사업은 KTX역의 입지에 따라 대도시거점·중소도시의 지역거점·농어촌 거점형으로 구분한다. 경제기반형 교통거점 도시재생사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사업지역을 도시기본계획상 중심지로 설정하고 복합환승센터기능 도입하는 것과 함께 통합심의제도, 재원마련, 관리를 위한 선순환 구축과 같은 제도적 노력을 가하는 것 또한 필요하다. 경제기반형 교통거점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통해 지역경쟁력회복과 같은 도시재생사업의 일반적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음은 물론, KTX역이라는 광역교통망을 기반으로 산업네트워크를 형성, 각 규모 도시의 산업경쟁력 제고 및 산업 고도화를 이룰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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