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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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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택수 (연세대학교) 최준호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19.3
수록면
587 - 596 (10page)
DOI
10.9728/dcs.2019.20.3.5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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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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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자율주행차의 운전방식에 대한 인지된 개인화가 신뢰도와 사용성에 영향을 주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실험 참가자는 시뮬레이터를 사용해 먼저 수동주행을 한 후 각각 개인화 메시지가 주어진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의 자율주행 체험을 하도록 했다. 실험결과 자동화 신뢰도와 이용의도, 만족도 차원에서 자율 주행 운전 방식 개인화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운전자의 운전 방식 성향과 신뢰도 및 사용성 간의 상관관계는 거의 나타나지 않았다. 이 연구를 통해 운전 방식 개인화가 자율주행차의 수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자율주행차의 개인화된 서비스의 필요성을 시사하는 점에서 실무적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관련 문헌
Ⅲ. 연구 설계 및 측정
Ⅳ. 결과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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