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기세 (서강대학교) 연규진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32권 제1호
발행연도
2019.3
수록면
77 - 98 (22page)
DOI
10.32341/JCER.2019.03.32.1.7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불확실성에 대한 인내력 부족과 진로 결정 관련 모호함에 대한 인내력의 관계에서 멘토링 기능에 의해 조절된 걱정의 매개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대학생 382명을 대상으로 자기보고식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조절된 매개 효과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불확실성에 대한 인내력 부족과 진로 결정 관련 모호함에 대한 인내력의 관계에서 걱정은 간접 매개 효과를 보였다. 둘째, 불확실성에 대한 인내력 부족과 진로 결정 관련 모호함에 대한 인내력의 관계에서 멘토링 기능에 의해 조절된 걱정의 매개 효과가 확인되었다. 종합하면, 한국 대학생들은 불확실성에 대한 인내력이 부족할수록 걱정을 많이 하게 됨으로써 진로 결정과 관련된 모호함을 견디기 어려워하게 되는데, 이러한 부정적 영향은 멘토링 기능 수준이 높을수록 줄어든다는 것을 의미한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진로 상담 장면에서의 적용 가능성과 본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4-0005711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