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정수 (동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시철도학회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한국도시철도학회논문집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2019.3
수록면
35 - 44 (10page)
DOI
10.24284/JKOSUR.2019.3.7.1.03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철도종사자 중 기관사가 이례상황 발생 시 조치하는 과정에서의 인적오류 발생을 줄이기 위한 효율적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 논문이다. 분석방법으로는 시스템다이내믹스를 활용하여 열차정시운행과 인적오류의 관계 및 열차운행 중에 발생되는 인시던트 이벤트와 열차지연에 대한 관계를 인과순환지도를 통하여 제시하였다. 또한, 인시던트 이벤트 발생건수와 운행장애, 안전마인드 함양과 인적오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정량적으로 가설 SD모델링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목차

요약(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및 문헌고찰
3. 연구의조작적 정의 및9호선인시던트 분류와 운행으로 인한 지연현황
4. 도시철도 기관사 운행관련 인적오류 모형연구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525-0005690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