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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세천 (홍익대학교) 김후성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19.3
수록면
159 - 171 (13page)
DOI
10.18208/ksdc.2019.25.1.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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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노인성 질환인 치매 환자의 수 또한 크게 증가하고 있어 치매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커지고 있고 정부와 기업에서도 치매 관련 사업을 활발하게 전개하고 있다. 그중 치매환자들을 위한 임상적 치료와 증상 완화를 위한 치매 환자용 기능성 게임에 대한 수요와 관심이 크게 높아지고 있으며 다양한 개발이 시작되고 있다. 이러한 기능성 게임은, 의료적 요소와 임상적 요소 및 기능적 요소의 효용성에 대한 검증과 전문적 연구가 필요 하지만, 현재 국내 실정은 그렇지 못하다.
본 논문에서는, 치매 환자를 위한 디지털 게임을 제외한 국내에서 활발히 활용되고 있는 기능성 보드게임을 분석하여 기본적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수립하여 향 후 치매 환자용 기능성 게임을 개발하는 데에 필요한 기초적 내용을 제시하는 목적의 연구를 진행 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치매 예방 및 간호를 목적으로 국내 전문 기관에서 사용하는 기능성 보드게임 23종을 선정하여, 치매 환자를 위한 3가지 근본 디자인 영역인 인지기능, 신체기능, 사회기능의 카테고리를 기준으로 분류하여 분석 하였다. 분석의 방법으로, 보드게임을 구성하는 물리적 요소를 보드, 카드, 기물, 주사위, 토큰의 5가지 영역으로 분류한 후 각 영역을 기능성 및 목적성으로 카테고리화 하였다. 분류한 각 영역을 언어, 이미지, 숫자, 색깔, 도형, 방향성의 6가지 디자인 요소로 재분류하여 기능적 요소와 디자인 요소 간의 상관관계를 SWOT 분석을 통하여 치매 환자들을 위한 국내 보드게임의 특성을 전체적으로 파악하는 내용의 연구를 진행 하였다.
이러한 연구 과정을 통하여 연구 결론으로 치매환자들을 위한 기능성 보드 게임의 디자인 요소 가이드라인을 제시 하고자 하였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국내 치매 환자용 보드 게임 분석
Ⅳ. 기능성 보드게임 분석
Ⅴ. 결론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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