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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수경 (경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19.3
수록면
465 - 475 (11page)
DOI
10.18208/ksdc.2019.25.1.4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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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패션 플래그십스토어의 VMD 구성요소가 선호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데 있다. 자료 수집은 서울, 대전, 광주, 대구, 부산, 창원지역에 거주하는 347명의 20대 남녀 대학생을 대상으로 2018년 9-10월 사이에 실시되었다. 자료 분석은 SPSS프로그램에 의해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변량분석, Duncan-test, 회귀분석이 사용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패션 플래그십스토어의 VMD 구성요소에 대한 요인은 조화성, 유행성, 기능성, 매력성의 4개 차원으로 구성되었고, 패션 플래그십스토어의 VMD 선호이미지에 대한 요인은 심미성, 주목성, 질서성, 온유성, 쾌적성, 즐거움, 생동감의 7개 차원으로 구성되었다. 패션 플래그십스토어의 VMD 구성요소와 선호이미지는 일반적 특성에 따라 부분적으로 다르게 나타났다. 패션 플래그십스토어의 VMD 구성요소는 선호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VMD 구성요소의 조화성은 VMD 선호이미지에 두드러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패션 플래그십스토어의 활성화 방안 및 매장 연출, VMD 기획 시 유용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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