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헌 (성균관대학교) 권신혜 (성균관대학교) 장병희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제33권 제2호
발행연도
2019.3
수록면
67 - 103 (3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코드미디어 이용자와 OTT 이용자를 대상으로 코드커팅 유형별로 세분하고, 각 소비자 유형 특징을 설명하는 요인들을 탐색적으로 살펴보았다. 코드커팅 소비자 유형은 코드 로열리스트, 코드 커플러, 코드 네버로 구분하였으며, 유형별 규모를 서로 비교하였다. 또한 혁신확산이론, 이용과 충족이론, 미디어 대체 가설, 미디어 이용패턴 관련 이론 및 인구통계학 요인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각 코드커팅 유형에 미치는 요인을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 세 개의 소비자 유형별 규모의 수준에 차이가 난다는 것을 확인하였는데, 코드 로열리스트가 가장 큰 규모를 나타냈고, 다음으로 코드 커플러, 코드 네버 순을 보였다. 더불어 코드 로열리스트를 레퍼런스 카테고리로 설정하여 독립변수가 코드 커플러와 코드 네버를 얼마나 설명하는지 살펴보았다. 그 결과, 스트리밍 비디오 서비스에 대한 지각된 호환성, 상대적 기동성 장점, 몰아보기 및 태블릿 이용 수준, 연령, 소득이 코드 커플러를 설명하는 변수로 확인되었다. 또한 코드 네버를 설명하는 변수로는 코드미디어 및 스트리밍 비디오 서비스에 대한 지각된 호환성, 몰아보기 및 PC 이용 수준, 연령, 성별로 확인되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논의
3. 연구 방법
4. 결과
5.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070-0005528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