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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동오 (충남대)
저널정보
문학과환경학회 문학과환경 문학과환경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9.3
수록면
221 - 257 (3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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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워즈워스의 『저녁산책』이 어떻게 픽처레스크의 시학을 구축하고 있는지 살핀다. 『저녁산책』은 윌리엄 길핀의 픽처레스크 이론에 영향을 받아 자신만의 픽처레스크 시학을 창조해낸다. 길핀은 자연 사물의 거친 외관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인위적인 미를 배격하는 경향을 보인다. 길핀은 나아가 자연 풍경의 전체적인 조화를 강조하면서 자연이 다양한 모습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믿는다.
워즈워스의 『저녁산책』은 빛과 그늘의 명암배분법을 통해 풍경의 조화를 추구하며 풍경에 조응하는 마음의 움직임을 포착해낸다. 시인은 정서적 반응이나 상상의 발현이 자연 묘사와 긴밀하게 연결된 상태에서 온다는 것을 여성 거지의 일화를 통해 보여주면서 인간의 생각과 감정이, 나아가 삶과 죽음이 자연무대에서 일어나는 필연적 사건이라는 것을 제시한다. 『저녁산책』에서 자연은 관찰 대상을 넘어서서 공동체의 실패를 지시하고 공감의 공동체를 복원하기 위한 근거지로 각인된다. 『저녁산책』은 주객 구분에 의해 새로운 의미를 부여 받은 풍경과 눈의 재결합을 시도하고, 나아가 눈에 보이는 보통 사물들에 내재된 가치를 옹호한다. 이런 점에서 『저녁산책』의 시각은 자연 세계를 바라보는 생태적 세계관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윌리엄 길핀의 픽처레스크 이론
3. 워즈워스의 『저녁산책』과 픽처레스크
4. 나가며
인용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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