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심용보 (한남대학교) 이장순 (한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교육학회 한국경영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경영교육학회 2018년도 추계 학술발표대회논문집
발행연도
2018.11
수록면
158 - 179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7)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회계전문인력이 일터학습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는 영향요인들을 탐색하여 이 요인들과 일터학습의 활성화간의 인과관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본 연구에서는 위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2015년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6차 인적자본기업패널조사의 통계자료에서 656명 회계전문인력의 응답치를 선택하여 통계적 검증을 하였다. 가설검증을 위한 통계방법으로는 학습의 자기결정성, 과업 다양성, 경영진의 학습지향 리더십이 형식학습과 무형식학습의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을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분석결과. 회계전문인력들은 형식학습에서는 집체식 사내교육에, 무형식학습에서는 OJT에 가장 많은 참여율을 보였다. 반면 회계전문인력들은 형식학습 총 5개 중에서 평균 1.84개의 프로그램에 참여했고 무형식학습 총 5개 중에서는 평균 0.66개의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가설검증결과를 보면 독립변수인 학습의 자기결정성, 과업 다양성, 경영진의 학습지향 리더십 모두는 형식학습과 무형식학습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일터학습에서 고학습 집단이 학습성과변수인 직무능력, 조직몰입, 직무만족, 전반적인 신뢰정도, 인적자원역량 경쟁력에 있어 가장 높은 점수를 보였고 저학습집단은 가장 낮은 점수를 보였다.
[연구의 시사점] 본 연구는 한국기업의 회계전문인력을 대상으로 형식학습뿐만 아니라 무형식학습의 실태를 조사했고 나아가 일터학습의 참여촉진요인과 일터학습의 활성화간의 인과관계를 실증했다는 점에서 이론적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고찰
III. 표본선정과 조사방법
IV. 실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