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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석원 (한국골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잡초학회·한국잔디학회 Weed&Turfgrass Science Weed&Turfgrass Science Vol.8 No.1
발행연도
2019.3
수록면
49 - 56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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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학교운동장은 주로 3가지 종류(천연잔디, 인조잔디, 맨땅)로 조성되어 운영되고 있다. 학교 운동장은 조성된 피복물의 종류에 따라 장점과 단점이 다르기 때문에 구성원의 만족도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최근 전국적으로 다양한 이유로 인해 운동장 종류를 바꾸는 학교가 늘어나고 있다. 따라서 학교 구성원의 운동장에 대한 만족도를 파악하는 것은 그들이 운동장 종류를 선정하는 의사결정 과정에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이에 관한 연구는 이루어진 바 없다. 본 자료는 천연잔디운동장, 인조잔디운동장, 맨땅운동장을 운영하고 있는 390개 학교(운동장별 각 130개 학교)에 설문지를 보낸 후 운동장 담당자로부터 회신 받은 자료(천연 27개, 인조 23개, 맨땅 29개 학교)를 근거로 작성, 분석한 결과이다.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구성원인 학생, 직원, 학부모의 운동장 종류에 대한 만족도는 천연잔디>인조잔디>맨땅운동장 순서로 높아 같은 의견을 보였다. 교사와 직원은 천연잔디운동장의 가장 큰 장점으로 학생들에게 안전하다는 점(83.8%)과 자연친화적인 환경(90.9%), 가장 큰 단점으로 제한된 사용(71.1%)과 어려운 관리(63.6%)를 각각 꼽아 다른 의견을 보였다. 교사와 직원은 인조잔디운동장의 가장 큰 장점으로 연중 사용 가능한 시설이라고 답하였지만, 단점으로 높은 부상 위험성(71.1%)과 환경 유해 가능성(72.7%)을 각각 대답하였다. 교사와 직원은 맨땅운동장의 가장 큰 장점과 단점으로 자연과의 교감 환경 제공과 강우 시 사용 제한으로 같은 응답을 하였다. 마지막으로 교사와 직원이 차기 근무지에서 운동장을 조성한다고 가정할 때 선택하고 싶은 종류는 천연잔디>인조잔디>맨땅운동장 순서였다. 선택의 기준은 학생 안전, 환경에 대한 유해 정도, 관리의 난이도 등을 꼽았다. 무응답 중에는 학교 실정에 맞게 선택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목차

Abstract
서론
재료 및 방법
결과 및 고찰
요약
References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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