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해선 (한국교통연구원) 한상진 (한국교통연구원) 이혜진 (한국교통연구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75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229 - 232 (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아파트 등 공동주택단지는 주차면의 확충, 주차 공간의 지하화, 단지 내 차량 동선 처리 및 감속 등의 노력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나 공공에서 개발하는 단독주택지는 이러한 노력이 부족하다. 이 때문에 공동주택지보다 단독주택지에서 불법주•정차, 보차혼용 등 보행안전을 위협하는 요소가 많이 관찰된다. 본 연구는 단독주택지와 공동주택지의 사고율을 비교하여, 주거유형별로 보행자 안전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분석을 위해 보험회사에서 제공하는 교통사고 자료를 통해 일산신도시에서 발생한 최근 5년간(2011~2015년)의 사고 자료를 공동주택지와 단독주택지로 구분하여 수집하였으며, SPSS 19.0을 활용하여 T-test를 실시하였다. 분석을 통해 두 집단간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고, 이는 주거유형에 따라 사고 발생 확률과 심각도가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이는 상대적으로 가로환경이 열악한 단독주택지의 보행자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도시를 조성하는 단계에서부터 사고 위험을 높일 수 있는 요소를 파악하고 개선해나가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설명변수 및 분석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