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임광균 (교통안전공단) 엄득종 (교통안전공단)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75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764 - 769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14년 철도안전관리체계 도입으로 철도안전의 주체인 철도사업자는 기존의 수익성을 강조하는 경영환경 문화에서 안전제일 우선으로의 인식변화를 필요로 하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의 일환으로 정부는 철도운영자 등의 자발적 안전관리 강화와 안전관리체계 제도의 효과적 정착을 위해 철도안전관리 수준진단을 필요로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안전수준 진단을 위해 안전관리에 대한 절차부문과 그에 대한 결과부문으로 나누어 큰 틀에서 평가지표 체계를 우선 제안하되, 사고실적과 관련된 평가기준 개발을 주 목적으로 하였다. 사고실적으로 4개 지표(철도교통사고, 철도안전사고, 장애사고, 사상자수)로 구분하여 점수화 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였다. 사례적용은 과거 15년도의 사고실적 데이터를 활용하여 3가지 방법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실행하였다. 평가결과 운영기관의 운영규모, 노후와 관련된 개통연령, 사업유형과 관련하여 평가 점수와의 상관성이 없어 제시된 평가방법은 적절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향후 정부에서 실행하는 철도안전수준 평가에서 우수기관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 및 철도사업자 간 선의의 경쟁 유도를 위해 본 연구에서 제안한 평가지표 체계와 사고실적 평가기준이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