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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구정환 (부산교통공사) 최한기 (부산교통공사) 조현 (부산교통공사) 조은제 (부산교통공사) 서호진 (부산교통공사) 김성호 (부산교통공사)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75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936 - 944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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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부산도시철도 1호선은 신평에서 다대포까지 6개역을 연장 운영코자 막바지 건설중에 있으며, 본 노선은 2017년 상반기에 개통 예정으로 연장 구간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신조전동차를 2014년부터 설계 제작하여 현재 성능시험을 완료하였다. 이번 신차는 2005년 3호선 개통이후 10년만에 제작되는 신조 중형차량으로 도시철도를 이용하는 내․외부 고객에게 완벽한 안전뿐만 아니라, 최신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전동차로 제작하여 한 차원 높은 고객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제작하였다. 세부적인 스마트 기능으로 첫째, 노이즈․CO2․조도센서를 적용한 능동적인 객실환경제어로 쾌적한 도시철도를 제공하고, 둘째 비상인터폰 취급 및 화재 감지시 기관사가 즉시 상황을 파악하여 대처할 수 있도록 CCTV 모니터로 자동현시 및 알람기능을 구현하였다. 셋째, 열차 운행정보를 무선으로 자동 전송하여 실시간으로 각종 정보를 분석할 수 있도록 RTS를 구축하였다. 넷째, 국내 최초로 신차에 리튬폴리머 배터리를 적용하여, 고효율과 혁신적인 유지보수성을 확보하였다. 본 기술들을 부산에서 선도적으로 적용함에 따라 향후 국내 철도차량의 품질과 성능을 한 차원 높은 수준으로 이끌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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