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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창섭 (한양대학교) 정면걸 (한양대학교) 김광욱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19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65 - 68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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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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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mbodiment 는 어떤 몸에 대해 자신의 것처럼 느끼는 감각이며, 자기 자신의 정체성과 경험에 매우 중요하다. Embodiment 는 agency, self-location, ownership 의 세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요소들은 서로 의존적이기 때문에 이 것을 각각 제어하는 것은 쉽지 않다. 이 이슈를 다루기 위하여 point light 로 된 아바타인 Point Light Avatar 와, 이 것을 몸 밖에서 볼 수 있는 Out of Body Point Light Avatar 를 제안하고 일반적인 인간의 모습을 한 Human Avatar 와 전신모션 캡쳐 환경에서 비교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에 따르면 Human Avatar 는 embodiment 의 세가지 요소가 모두 높게 나타났고, Point Light Avatar 는 agency 와 self-location 이 높게, ownership 이 낮게 나타났다. Out of Body Point Light Avatar 는 agency 는 높게 나타났으나, self-location 과 ownership 은 낮게 나타났다. 본 예비 연구 결과는 전신 모션 캡쳐 환경에서 제안된 아바타를 사용하는 것으로 embodiment 의 요소들을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음을 시사하며, 향후의 embodiment 의 요소들에 대한 본 연구에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실험 방법
3. 실험 결과
4. 논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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