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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조형준 (KAIST) 남택진 (KAIST)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19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442 - 447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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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의 발전으로 디지털 제품들은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원격으로 조작 가능하고 스스로 학습하여 작동하도록 발전하였다. 그럼에도 IoT 로 대표되는 이러한 스마트 제품들은 아날로그 제품들에 비해 소비적으로 사용되고 애착이 덜 형성된다는 기존 디지털 제품의 한계점을 극복하지 못하고 있다. 넓은 데이터베이스 활용이 가능하고 맥락에 따른 다양하고 복잡한 상호작용을 설계할 수 있는 것은 스마트 제품의 장점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점을 활용하여 스마트 제품의 개인적 애착을 향상시킬 수 있는 새로운 방안으로 츠쿠모가미의 활용을 제안한다. 츠쿠모가미는 사물에 영혼이 깃들어 있다는 일본의 민간신앙이다. 츠쿠모가미 제품은 제품마다 각각의 서로 다른 영혼이 들어있는 개념에 기초한 스마트 제품이다. 이들은 모두 각각 다른 성격을 가지고 있고 사용자들에게 그 성격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상호작용을 제공한다. 또한 사용자와의 상호 작용 기록은 애착 형성에 활용된다. 츠쿠모가미의 응용을 통해 스마트 제품들에 대한 제품 애착을 높이고, 지속가능한 스마트 제품 디자인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관련 연구
3. 츠쿠모가미 컨셉 제안
4. 예시 사례 제안
5. 논의
6. 결론 및 향후 연구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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