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명섭 (광주과학기술원) 여도현 (광주과학기술원) 김원 (광주과학기술원) 이지은 (광주과학기술원) 조경원 (광주과학기술원) 김승준 (광주과학기술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19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19.2
수록면
501 - 506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NUI (Naturalistic User Interface) 기술의 발전으로, 차량을 위한 중앙 터치 콘솔, 음성인식, 에어 제스처 등을 조합한 새로운 운전자 인터페이스를 개발하고 사용자 경험을 향상하기 위한 인터랙션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운전 작업을 진행중에도 사용할 수 있는 인포테인먼트 기기가 다양해지고 이로 인한 산만운전 이슈가 심화됨에 따라, 본 연구는 기존의 중앙 터치 콘솔 시스템의 단점을 해결하고 음성 명령과 핸들 기반 터치 제스처를 융합한 멀티모달 NUI 인터랙션을 지원하는 운전자 인터페이스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모션 플랫폼을 포함한 가상의 주행 시뮬레이션 테스트베드를 구축하였고 NASA-TLX 와 CSUQ (Computer System Usability Questionnaire)를 사용하여 피실험자의 작업 워크로드와 경험적 사용성을 평가했다. 그 결과, 차량 윈드쉴드 형 대면적 헤드 업 디스플레이와 연계하여 핸들기반 터치 제스처 명령과 음성 명령을 조합한 멀티모달 NUI 인터페이스가 기존의 터치 스크린 기반중앙 콘솔 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운전자 워크로드를 감소시키고 운전 효율을 향상함을 보였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관련 연구
3. 시스템 디자인
4. 평가
5. 결과
6. 결론 및 향후 과제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