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희연 (한국예술종합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41권 제2호(통권 제60집)
발행연도
2019.4
수록면
215 - 250 (36page)
DOI
10.33645/cnc.2019.04.41.2.21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다양한 계층의 관객들이 공연을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불특정 다수와의 소통을 위해 공연 참여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에 우선적인 의의를 둔다. 이러한 목적과 특색을 갖고 있는 문화나눔 지원형태의 프로그램은 공연 예술장르의 특성에 한정되는 것이 아니라, 보다 확장된 차원의 융복합 예술로 나아가야 할 필요성을 제기해 준다. 수혜자 다수가 공감하며 즐길 수 있어야 하는 것은 물론, 예술 본연의 의미 부여도 함께 요구된다. 이론적인 배경을 바탕으로 연구자 주체자인 ‘몽라’의 8개의 창작곡을 6인조 밴드형식의 음악으로 연출하여 시각적 이미지 장치물인 샌드아트와 시각과 청각의 공감각을 통해 주제를 찾고 어떻게 공연의 형식으로 융복합적 예술적 의미에 부합되었는지 분석한다. 결과적으로 융복합적 음악 공연이 시각적 이미지 연출로 인해 관객과의 감성 소통을 하였는지, 장르간의 또 다른 메시지형성에 기여하였는지 모색한다. 융복합 문화나눔사업 공연이 예술적 의미에 부합하는 예술 향유로 지역 문화공동체에 기여할 수 있는 발전적인 방안을 제안한다.

목차

1. 서론
2. 청각 · 시각의 융복합 예술과 샌드아트
3. 문화 공동체와 나눔을 위한 융복합 예술적 의미
4. 신나는 예술여행 몽라퀸텟 공연 분석
5. 결론
참고문헌
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710-0006657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