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재훈 (창원대학교) 박희성 (창원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B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B권 제43권 제5호(통권 제404호)
발행연도
2019.5
수록면
307 - 311 (5page)
DOI
10.3795/KSME-B.2019.43.5.307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리튬-이온 배터리는 친환경, 고에너지밀도, 낮은 자가방전의 장점들로 인해 자동차 등 수송분야에서 적용되고 있다. 배터리의 수명과 내구성은 온도상승과 직접적으로 연관되므로 배터리 팩을 효율적으로 냉각할 수 있는 기술은 매우 중요하다. 이 연구에서는 단일 셀 18650 리튬이온 배터리 방전실험(1C, 2C, 3C, 4C)으로 발열량을 구하였다. 배터리 팩에 발열량을 적용하여 셀 배열과 공기유량에 따른 냉각성능에 관계성을 3차원 전산 유체역학의 방법으로 시뮬레이션 하여 연구하였다. 냉각공기 유량에 대해 교차배열과 단일배열에서의 냉각성능은 교차배열에서 1.3℃의 높은 결과를 나타냈다. 이에 따라, 공랭식 배터리 구조에서 배열과 냉각공기 유량에 대한 연관성이 있다고 제안한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배터리 방전실험 및 수치해석
3. 결과 및 토의
4.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550-0006794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