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Kwangil KO (Woosong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5호
발행연도
2019.5
수록면
955 - 961 (7page)
DOI
10.9728/dcs.2019.20.5.95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모든 산업분야에 SW가 긴밀히 융합되는 4차 산업혁명시대를 대응하기 위해 비SW전공 대상으로 컴퓨팅 사고력, 프로그래밍 등의 SW교육이 확대되고 있다. 본 연구는 비SW전공 대상 프로그래밍 교육에 문제중심학습 (PBL) 방식을 적용할 때 컴퓨팅 사고력과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비SW전공 대상 프로그래밍 수업을 PBL 기반의 프로그래밍 교육과정 적용 반과 비적용 반으로 나누고, 수업 종료 후 두 반의 시험 성적과 학습 효과성 및 컴퓨팅 사고력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하였다. 실험 결과, PBL 적용 반 학생들이 비적용 반 학생들에 비해 알고리즘 구현 능력, 자기주도적 학습, 문제해결능력, 지속적인 학습동기 항목에서 두드러지게 높은 점수를 받았고, 컴퓨팅 사고력에 대한 대부분의 설문 항목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런 교육효과는 자발적 SW학습이 지속적으로 요구되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서 의미하는 바가 크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Related Works
Ⅲ. PBL-Based Programming Education
Ⅳ. Experiment Method
Ⅴ. Experiment Result
Ⅴ. Conclusion
References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