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KYCI] 청소년상담연구 청소년상담연구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117 - 134 (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고학년의 자아탄력성 증진을 위한 현실치료 집단상담 프로 그램을 구안하고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연구 대상은 초등학교 4학년 2 개 학급(59명)이며 1개 학급(30명)은 실험집단, 다른 1개 학급(29명)은 통제집단으로 구 성하였다. 자아탄력성 증진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총 12회기로 구안하여 실시하 였다. 사전ㆍ사후 검사를 위한 연구도구는 이선영(2008)이 개발하고 오영숙(2010)이 어휘를 수정한 자아탄력성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Window 20.0에서 혼합변량분석(Mixed ANOVA)을 이용하여 통계적으로 결과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초등 학교 고학년의 자아탄력성 증진을 위한 현실치료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 의 자아탄력성은 통제집단에 비해 유의한 변화를 보여 본 연구에서 개발된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고학년의 자아탄력성 증진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서론
연구방법
연구결과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