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KYCI] 청소년상담연구 청소년상담연구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1
수록면
231 - 251 (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이 중학생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부모 -자녀 간 의사소통과 학교적응의 관계에서 중학생의 자기효능감이 매개역할을 하는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대구·경북 지역의 중학교에 재학 중인 1, 2, 3학년 학생 463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21.0과 AMOS 21.0 Program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 자녀 간 의사소통은 중학생의 학교적응에 직접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 타났다. 둘째, 중학생의 자기효능감은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과 학교적응의 관계에서 간 접적인 영향력을 발휘하는 것으로 나타나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즉, 부 모-자녀 간 의사소통은 중학생의 학교적응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자기효능감을 매개하여 간접적으로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부분매개효과를 가 지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과 자기효능감 에 적절히 개입함으로써 중학생의 학교적응을 높일 수 있는 실천적 방안을 논의하였다.

목차

서론
연구방법
연구결과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